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Hard Core (출처 리드머)
    힙합 아카이브/랩 2010. 11. 4. 20:39

    Hard Core (Rap,Rock,etc..)
    2002-04-15

    Hard Core (Rap,Rock,etc..)

    건방진 소리 같지만 이제까지 여러분이 알고 있던 지식들은 소위 '날림'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하드코어하면 무의식적으로 'HOT'가 생각나는 사람들, 다 같이 마음을 비우고 한번 생각해 보자.

    지구상 어디에도 '하드코어'라는 단일 장르는 존재하지 않는다. 힙합의 서브장르도 아니고 락의 제반 스타일도 아니라는 말씀이다. 그런데 왜 소위 하드코어 하드코어 하는걸까. 그것은 이 하드코어라는게 음악의 성격과 관련되는 '형용사'이기 때문이다.

    어떤 음악이 하드코어 하다는 것은 다음 두가지의조건을 갖춘것을 말한다.

    1) 시끄러울것(혹은 과격하다 싶을정도로 파괴적일 것)

    2) 가사가 무식하게 공격적일것 (욕이나 혹은 무모한 비판등등.)

    이 두가지가 모두 갖추어질때 우리는 그 음악들이 하드코어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거다.

    그럼 그 다음 단계는 간단하다. 그 성격적 특질들이 힙합과 만나면 HardCore-Rap , 락과 만나면 그것이 바로 HardCore Rock/Metal 이다. 물론 이 양쪽 스타일에서 의미하는 하드코어의 개념이 미묘한 차이가 있긴 하다. 랩에서 하드코어하단 것은 주로 가사의 측면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고(갱스터나 몇몇 과격한 가사의 팀들이 그래서 하드코어랩퍼로 불린다), 락에서의 하드코어는 가사도 가사지만 그 폭발적인 연주에 요인을 두는 경우가 많다. (RATM이나 림프비즈킷 같은 팀들)

    카테고리를 마구마구 나눠대는게 좋은일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요는 이거다. '하드코어는 단일 장르가 아니다'라는 것. 바람직한 일인지는 모르겠으나 최근에는 장르들의 경계가 애매해지고 있고 락과 힙합의 크로스 오버의 경향도 강화되어 애매한 팀들이 종종 등장하기도 한다. 그래서 점점 나같은 사람들의 머리는 어지러워지기 시작한다.


    ※ 본 글은 하이텔 김영대님의 글을 개제한 것입니다.


    기사작성 / RHYTHMER.NET 김영대 (Nownuri)
    - Copyrights ⓒ 리드머(www.rhythmer.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