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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숀 Q & A
    d'_ ' b 2021. 8. 7. 01:20

    1. How did you first encounter Hip Hop? And when did you begin creating Hip Hop as an artist?

    1992년 한국 가요계에 나타난 랩/힙합 장르 음악으로 힙합을 좋아하게 됐고, 1997년도에 등장한 한국 언더그라운드 힙합음악을 태동시킨 라이브 클럽 마스터플랜을 통해 힙합이란 문화에 더욱 빠져들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거리의 문화를 사랑하는 래퍼가 되고 싶어서 2002년부터 서울 곳곳에서 창작 곡으로 거리공연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음악적 성과를 위해 음악을 만들고 랩을 한 것이 아니라, 뮤지션으로서의 아티스트 정체성은 없습니다. '힙합문화인'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Sonically, how would you describe your sound?

    나만의 사연이 응집되어 힙합의 형식으로 발현된 소리. 평범하더라도 내가 아니면 누구도 낼 수 없는 나만의 스타일.

     

    3. What inspires you to create music?

    음악을 하고 싶기 보다는, 나만의 생각과 관점을 힙합의 방식으로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또 위에도 말했듯이 거리의 문화를 사랑해서, 거리에서 랩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4. I know the underground music culture in Seoul has become larger in recent years, but what is Hip Hop culture like in Jeju? can you tell me a bit about the underground music culture in Jeju?

    2010년을 넘어오면서 한국에서 언더그라운드가 과연 무엇인지 설명하기는 매우 애매합니다. 단순히 상업 음악시장에 진출하지 못한 실력 있는 뮤지션을 뜻한다면, 인디라고 표현해도 될 것 같습니다. 제주는 한국에서 매우 특별한 곳인데, 서울을 동경하는 정서가 제일 약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제주도라는 지역에 애착을 지닌 뮤지션이 많아서, 저절로 그런 정서를 기반으로 여러 공연과 모임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제주에는 특히 힙합문화의 정서를 지닌 댄서들이 많습니다. 힙합문화의 관점에서 생각한다면 래퍼 보다는 힙합 댄서들의 네트워크가 훨씬 더 축적되어 있고, 공동체를 이루고 있습니다. 제주는 힙합을 좋아하는 래퍼들과 댄서들의 관계가 친밀했지만, 쇼미더머니와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이 크게 흥행되면서 그런 관계가 단절되어 가고 있는 듯 보입니다.

     

    5. For the last few years, hip-hop has enjoyed mainstream popularity in Korea. Why do you think young people are drawn to the hip-hop culture?

    힙합음악에서 가장 주요한 보컬 형식인 은 청소년들과 20대 초반의 젊은이들(특히 남성)이 느끼는 불안과 불만의 정서를 분출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르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록 밴드 음악의 인기가 대폭 줄어들면서, 그런 정서가 힙합음악으로 더욱 집중된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젊은 남성들의 페미니즘에 대한 반감이 커지면서, 여성혐오적인 표현들이 빈번하게 나타나는 힙합 장르의 랩 음악이 더 호응을 얻게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힙합 장르의 음악문화'와 '1970년대부터 계승되고 있는 힙합문화(또는, 힙합문화 운동)을 구분해서 인식합니다.

    6. You utilise the Club House platform to host a Hip Hop cypher event, why did you decide to host this event?

    코비드19로 사이퍼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2월부터 시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목적은 랩을 통해 힙합의 방식으로 우정을 만들어 가는 경험하기 위해서입니다. 힙합문화에서 이어지는 전통적인 사이퍼(무대를 위한 사이퍼가 아니라 거리와 공원에서 이루어지는 사이퍼) 안에서는 어떤 유명세와 상관없이 평등한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7. Are there any physical spaces, clubs or locations in Jeju that people within the community can congregate to enjoy hip hop culture together?

    가장 중요한 라이브 클럽으로는 낮과밤’, ‘INDIE' 등이 있습니다. 힙합 정체성을 지닌 '스트리트 댄서'들은 이 라이브 클럽 뿐만 아니라 댄스 학원 중심으로 각종 배틀과 공연, 파티를 열었습니다. 가끔은 힙합 정체성을 지닌 '스트리트 댄서'들이 자신들이 기획한 행사에 어울리는 래퍼들을 초대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2019년, 제주의 자연보호를 주제로 하는 '스트리트 댄서'들의 행사에서 랩을 한 적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e-Shc9I-0s 

    8. Do you notice any stylistic differences when you listen to Hip Hop music from other provinces?

    경상도 지역의 대도시 대구부산의 래퍼들은 특유의 지역 억양을 랩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상도는 한국에서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서울에 견줄만한 강한 힘을 지닌 지역입니다. 미디어의 여러 방면에서 다른 지역의 억양은 경상도만큼 주목 받지 못합니다.

    9. I have seen a couple of videos of you performing with traditional Pansori/Samulnori musicians. This fusion of sounds is something unique. How did this collaboration happen? And have you experimented with traditional sounds before?

    제주도의 국악 그룹 하나아트의 제안으로 제주도의 설화를 풀어내는 내용을 국악 장단 위에 랩으로 시도했습니다. 저는 그 전에 어떤 시도를 한 적은 없습니다. 1998년~2001년 서울 곳곳에 언더그라운드 힙합 라이브 클럽이 정착하면서, 2010년 정도까지는 한국 고유의 전통과 정서를 표현하려는 래퍼가 많았습니다. 저는 그 영향을 받았습니다.

    10. What kinds of messages do you wish to deliver through your music?

    저는 랩으로 힙합의 마음을 표현하고 싶은 사람입니다. 힙합의 마음은 척박한 환경에서 피어나는 인간적인 어울림과 자비로움, 포용성을 의미합니다.

     

    11. Has the COVID pandemic had an effect on the musical community you are a part of? In what ways have things changed?

    저는 뮤지션이 아니라, 뮤지션을 흉내내는 정도의 래퍼입니다. , 래퍼보다는 힙합문화에서 정의하는 MC(Emcee)의 정체성을 추구합니다. 클럽하우스 사이퍼에서 서로 성향이 다른 래퍼들이 어울릴 수 있도록 균형을 맞추고, 서로의 삶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표현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저에게 이것은 Emcee의 사명 같은 것입니다.

     

    12. Seoul has an internet radio platform called Seoul Community Radio which provides people within the community a place where they can express themselves musically, are there any independent radio platforms in Jeju that provide a place for people to express themselves musically?

    독립 라디오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형 라디오 방송사에서 지역 뮤지션들의 음악을 소개하는 코너를 기획합니다.

     

    13. What are your hopes for Hip Hop in Jeju and South Korea as a whole?

    단지 미국과 세계 곳곳의 다양한 힙합문화 운동이 폭넓게 소개되고 공감을 얻게 되기를 바랍니다. 저는 한국에서 유일하게 '힙합문화연구자'라는 명칭을 스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3개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1) https://blog.naver.com/buzzhong/222208686304

    2) https://blog.naver.com/buzzhong/222055066582

    3) https://blog.naver.com/buzzhong/222021769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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