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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unK (출처 리드머)
    대중음악아카이브/음악지식 2010. 11. 4. 20:31
    FunK 1부
    2002-04-15

    Funk...?

    60년대의 알앤비란 것은 결국 soul이었다. 그 인기와 영향력은 실로 막강하여서 이제는 흔히 r&b와도 같은 용어로 쓰이고 있다. 특히 soul이라는 말 속에는 흑인들 특유의 인종적 자긍심이 내포되어 있어서 많은 알앤비 뮤지션들은 그들을 'soul' 뮤지션이라 불러주길 바라고 있다.

    funk는 기본적으로 soul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 물론 음악적인 특징들은 차이가 있어서 soul이 대체로 느린 비트와 반주속에 끈적끈적한 보컬의 기교를 강조하는 음악이었던데 반해 funk는 리듬의 음악이었다. 기본적인 4/4박자 패턴속에 주로 첫박과 셋째박을 강조하면서 특유의 그루브를 만들어 내었고 기타를 비롯한 나머지 악기들의 역할도 멜로디를 연주하는 것 보다는 리듬세션으로서의 역할이 두드러졌다. funk가 리듬이 결코 빠른 음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밀도높은 박진감이 느껴지는 것은 아마도 이런 악기들의 움직임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funk는 기본적으로 '쪼개짐'을 원칙으로 같은 박자 안에서 보다 많은 리듬감을 부여하는 것이 특징인것이다. 언뜻 들으면 단순하게 들릴수도 있지만 드럼, 베이스등의 리듬섹션과 보컬, 멜로디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커다란 그루브를 만들어 내는 쉽지만은 않은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가사는 soul처럼 흑인들의 spirit을 강조하는 것들이 많았지만 soul보다는 훨씬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요소들이 많았다. 보다 직설적이고 때로는 외설적이기도 했는데 이런 복잡해진 음악적 특징들은 간접적으로는 싸이키델릭 락의 영향이다.

    전자악기의 발전이 피크를 이루는 80년대로 넘어가면서 funk 음악도 사운드적인 변신을 거듭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prince등의 아티스트들이 실험한 electro-funk다. 사운드와 분위기, 가사등의 특징때문에 흔히 이런 부류들의 음악을 싸이키델릭 훵크(p-funk)라고도 하는데 90년대 갱스터/웨스트 코스트랩/g-funk 음악의 뿌리가 되고 있기도 하다.


    추천 앨범 top 5

    1. prince - dirty mind
    2. george clinton- computer games
    3. james brown - jb40:40th anniversary collection
    4. funkadelic - music for your mother
    5. issac hayes - greatest hits


    ※ 본 글은 김영대님의 글을 개제한 것입니다.

     

    FunK 2부
    2002-04-15
     

    Funk 를 직접 들어보지 않고 funk를 설명 한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과제다. Funk가 과연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들어 보는 것이다. 많이, 그리고 계속해서. 그러면 Funk는 당신에게 화음으로, 리듬으로,
    개념적으로, 그리고 철학적으로 말해줄 것이다.이것은funk가 단지 특별한 리듬을 가지고 있다는 것만 아니라 어떤 특징적인 태도- Funky Attitude-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Funk는 많은 요소들과 연결되있다. 사운드, 태도, 특정 시기, 심지어 어떤 삶의 양식까지도.

    "Git It All..."

    funk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자신도 모르게 발가락을 까딱거리게 하고 엉덩이를 이리저리 움직이게 하고 이전에는 지어본적이 없는 모양으로 몸을 뒤틀게 만든 첫 funk 곡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가 정말 동물적인영혼을 가지고 있다면,당신의 그 동물적인 영혼은 자신의 자유로움을 울부짖게만들기 위해 당신의 목구멍으로 그 발톱을 뻗쳐갈것이다. 당신이 막 funk를 듣기 시작했고, 또 funky한 영혼을 지니고 있고 단지 그것을 모를 뿐이라면 이것은곧 당신에게도 일어날 것이다. 그렇다면 의문은? 왜 어떤 funk는 당신의 뇌수를 다소 무관심하게 흐르게 하는 반면 어떤 funk는 당신의 팔꿈치를 간지르는가? (주:왜 어떤 건 좋고, 어떤 건 나쁜가?)

    "The Road to Love..." (사랑으로 향하는 길)

    어떤 것을 범주화 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왜냐하면 범주화는 일반화 과정이 개입되어야 하고, 특정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개체들은 남겨두고서 일반화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비록 지금 서술하려고 하는 것이 funk의 모든 영역을 전적으로 커버하고 있지는 못하더라도 몇몇 중요한 funk의 패러다 임을 포함하고 있다.


    1)"Old School" or "Classic" funk

    이것은 형태상 가장 원초적인 funk를 포함한다.즉, 60년대말에서 70년대말의 전성기를 구가하던 시절의 사운드를 말한다. 예를 든다면 쉽게 이 타입의 funk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 Parliament, TheMeters, Earth Wind & Fire, Kool & the Gang, Graham Central Station, Sly and the Family Stone, 등등



    2)Electro-funk

    80년대부터 시작된 funk로 신써사이저와 일렉트릭 드럼을 강조한다. 하지만 같은 funky한 feel을 놓치지는 않는다. 예로써는 Afrika Bambaataa & Soulsonic Force, Egyptian Lo-ver, Rick James, MidnightStar, 등등
    이 타입의 funk 대부분은 브레이크 댄싱 음악(Break Beat)으로 알려져 있다. 다수의 Old School funk group들도 이런 사운드에 몰입해갔다. Cameo는 훌륭한 예이다.


    3)Go-Go

    이것은 80년대 워싱턴 D.C.지역에서 불이 붙기 시작한 funk이다 이것에는 타악기에 대한 짙은 강조와 청중의 참여라는 것이 깊게 개입되있다. Go-Go 는 처음부터 끝까지 멈춤이 없고, 밴드멤버들은 하나의 Jam에서 다른 Jam으로 어떻게 넘어갈 것인지에 대해 어떤 종류의 진행되는 의사소통을 공유한다. 이 패러다임 시기의 funk 아티스트의 예를들면: Chuck Brown & the Soul Searchers, Trouble Funk, Junkyard 등이다.


    4)Latin-style funk

    몇몇의 funk group들은 Latin과 Samba style을 적절히 혼합하여 자신들만의 funk를 만들어 갔다. 예로써는: Mandrill, Baretto, Santana 등이다


    5)Disco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명확하게 funk의 한 패러다임으로 부르기를 달가와 하지 않는다. 하지만 둘은 서로 긴밀한 연관관계를 가진다. 디스코는 대량생산되고 싱코페이션되지 않은 버전의 funk이다. 아울러 funk의
    춤추기 좋은 성격을 공유하며 70년대말에 잠깐 동안의 인기를 누렸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스코를 싫어했고, 디스코는 구려(Disco Sucks!)"라고 말하는 많은 반대자를 만들어냈다. 그것은 정말 촌스럽고 진부했다.
    대표적인예는 Meco and Walter Murphy 이다. 하지만 많은 그룹들 - Chic, Stargard, Rose Royce, Skyy, 등은하나의 funk 레이블로서의 가치를 지닐 만하다.


    6)"Hollywood" funk

    디스코처럼 이것 또한 엄밀한 의미에서는 funk의 한 패러다임으로 볼 순 없지만 funk에 의해 고도로영향을 받았다. 이 종류의 funk는 디스토션이 걸린 기타 소리와 내지르는 랩같은 hard rock sound와결부된다. Red Hot
    Chili Peppers 와 311 같은 밴드가 대표적인 예이다.



    <그러면 funk 가 영향을 받거나 준 음악은 무엇인가?>


    1)Soul

    soul은 funk의 주요한 선임자이다. 소울이면서 때때로 funk를 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티스트로는 Stevie Wonder, the Spinners, Isaac Hayes 등이 있다. 심지어 Jacksons(Jackson Five) 같은 그룹도.


    2)Jazz

    Herbie Hancock, Billy Cobham, George Duke, Grover Washington Jr., Chuck Mangione 같은 이들의 음악을 들어보라


    3)Rap

    특히 80년대의 랩.
    랩은 멜로디적이기보다는 타악기적이고 (more purcussive instead of melodic), 불려지기 보다는 말해지는(spoken instead of sung) funk의 전이된 대상으로 볼 수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많은 랩들이 Old School funk 에서 샘플을 딴 룹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Run DMC, Slick Rick, Spyder D, Grandmaster Flash, Doug E. Fresh, L.L. Cool J등.
    (※ 주 : 보는 시각에 따라 Rap을 흑인음악의 진화 과정상에서 funk의 유전자 를 지닌 사생아로 보기도,각각을 별개로 보기도 합니다만 분명한 것은 초기의 Rap 음악은 분명히 funk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물론 R&B, reggae, rock&roll 모두 funk 에 영향을 주고 받았다. 이런 부분이 바로 funk를 특별하게 하는 것이다. 즉, funk는 음악으로 한뜨개질과 같다.

    funk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funky" 라는 단어는 이미 정의된 것이다. 마치 중력이나 물처럼. 물이라는 단어를 쓰지않고 물을 묘사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물은. 글세,. 물이다. 그렇다면 Funk의 sound는, 글쎄.funky하다라고 말할 수 밖엔. 하지만 왜?

    "Syncopated Madness..." (절분음의 광란...)

    나는 절대 음악을 연구하는 학자가 아니다. 하지만 syncopation(절분음)은 일반적으로 여러 요소들 (드럼과 그 이외의 다른 악기들)이 엇박(Off Beat)을 타고 연주되는 것과 관계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Disco는 일반적으로 싱코페이트되지 않았다. 모든 것이 각각 4박자 단계에서 1, 2, 3,혹은 4번째에서 일어난다. funk에 미끈거리고 교묘한 사운드적 특성을 주는 것은 두 정박 사이에서 엇박으로 악기를 연주하는 테크닉이다. 비트를 "1 & 2 & 3 & 4 &"(8비트) 혹은 "1 &&& 2 &&& 3 &&& 4 &&&"(16비트)로 쪼개었다고 생각해 보라. 드럼이 "1 2 3 4" 비트 위에서 연주되는 동안,키보드나 관악기는 하나의 박자 안에서 매우 조심스럽게 계획되어진 "&" 지점에서 연주될 수 있다. Syncopation은 더욱 복잡해 질 수 있고, 실제로 사운드를 음악의 아프리카적
    기원으로 거슬러 올라갈수 있게 한다.

    "Everything is On the One..." (모든 것이 하나 위에 있다...)

    이 용어는 하나의 노래 안에서, 이 용어가 의미하는 원칙을 가장 잘 실증하는 P-Funk에 의해 만들어 졌다.

    이것은 또 다른 리듬적인 테크닉이다. 역동적인 강세(dynamic emphasis)가 각 4박의 첫 번째에 위치하게 하는 것이다. "역동적(dynamic)"이라는 말은 음량(volume)을 뜻한다. 이 테크닉에서 음량과 기악의 편성은 4번째 박의 거의 끝에서 움츠려 들었다가 다음 4박의 첫째 박에서 다시 폭발한다.

    "Jungle Boogie..."

    대부분의 funk는 마치 여러분의 주위에서 커다란 파티가 벌어지는 듯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 live funk show 에 가본 적이 있다면, 이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스튜디오에서 녹음된 funk 조차도 이런 효과를 가지고 있다. 때때로 그것은 말 그대로이다:  Marvin Gaye의 "Got to Give it Up"이나 Brass Cons-truction의 "Dance"를 들어보라. 당신은 뒤에서고함을 치고 웃어대는 사람들로 꽉찬 방에서와 같은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funk는 밴드가 보통 4-5명으로 구성되있다는 룰을 깨뜨린다. 10명 이상의 사람이 노래하는 funk를 쉽게 들을 수 있다. 더많은 사람은 더 큰 힘과 더 큰 파티를 의미한다. Parliament의 "Tear the Roof Off(천장을 찢어라)"를 이어폰을 끼고 들어보라. 밴드가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자마자,마치 그들이 당신 과 같은 방에서 그것도 바로 몇 미터 앞에 서서 7개의 서로 다른 옥타브로 합창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받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funk는 땀투성이의 끈적이고 뜨거운 심지어 냄새나는 것이라고
    말한다.(sweaty, sticky, hot, even smelly)그것은 원초적인 동물적 feeling을 불러일으키는 것인지도 모른다... 모든 동물들은 정글 속에서 춤을 춘다. 심지어 나무늘보조차도 같이 그 춤에 합류하게 하는...

    <당신이 내리는 funk의 정의는 무엇인가?>

    (이후부터는 이 싸이트의 접속자들인 funk 매니아(Funkateer)들이 나름대로 내린 funk의 정의입니다. 그럴듯한 몇몇만 추려봅니다. )

    "Funk는 미끄러운 기름으로 가득한 닭고기를 먹을 때의 기분과 같다. 온 손에 기름이 번질거리는 것 -그것이 Funk다!"

    "Funk는 니 엉덩이가 더 이상 너의 의식적 통제하에 있지 못하다는 것을 깨닫는 그 순간이다. 다음 날그 즐거움을 이성으로 생각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즐기는 그 순간의 즐거움과 절대 비교할 수 없다)."

    "정의는 그 자체에 있다."

    "F-reaky U-nlimited N-eurotic K-aos" (괴이하고, 무제한적인, 신경의 혼란)

    "Funk는 설명될 수 없다. 그것은 느껴져야 한다."

    "Groove is in the Heart..but FUNK is in the ASS." (groove 는 가슴(심장)속에 있지만. funk는 엉덩이에 있다.)



    ※ 이글은  하이텔 임정훈(zenn)님이 http://falcon.jmu.edu/~scottna/funk/whatis.htm에 실린 글을 번역한 것을 개제하였습니다.
    기사작성 / RHYTHMER.NET 하이텔 임정훈(ze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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