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976~1993, 힙합 역사의 연대별 대사건 (글 배정인)
    힙합 아카이브/힙합 2011. 9. 7. 16:55

    출처
    www.koreanroc.com


    힙합 역사의 연대별 대사건 (힙합의 연대기 1976 ~ 1993)

     

    1976 – Afrika Bambaataa DJ의 첫 (스트릿) 파티가 Bronx River 지역센터에서 열리다.


    1977 – 독일 스페이스 락 밴드 Kraftwerk가 “Trans-Europe Express”를 발매하다. 이를 계기로 광란의

    신자신씨사이저 음악은 클럽가를 강타하고 Electro-Funk 아티스트 (Bamabaataa, Planet Patrol, Jonzun Crew, Newcleus) 들에게 주된 음악적 원천을 제공한다.


    1977-79 – 뉴욕지역의 Street 파티에는 댄스뮤직만이 아니라 랩을 하는 디제이들이 차츰 나타나 인기를 얻게 된다.
    이런 초기 개척자에는 Grand master Flash, Kool DJ Herc같은 이들이 있다.

     

    1978-79 – Manu Dibango의 Afro Quelque Chose(?) 스타일은 디스코를 히트시키며 신선한 아프리카적인 영향을 주입하다.


    1979 – Sugarhill Gang (음반 재벌 Sylvia Roberts에 의해 구성된 그룹)이

    “Rapper’s Delight”를 녹음하고 처음으로 상업적 랩 음반을 낸다.

    Fatback Band는 라디오 DJ King Tim III를 고용하여 그들의 b-side중의 하나에 랩을 삽입한다.

    (이중 누구의 것이 처음으로 음반에 랩을 넣은 것인지에 대해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둘중 어느 것도 실제 거리에서 진행되고 있던힙합 씬을 반영하고 있지는 않다.)


    1979 — Grandmaster Flash &the Furious Five 마침내 Enjoy 레이블에서

    “Superrappin”이라는 음반을 내다.

     

    1980 – High Times Crew의 멤버가 워싱턴 지하철에서 브레이크 댄싱을 하다가 체포되다.

    New York Post에 실린 이 사건의 사진은 첫 브레이크 댄싱을 담은 사진으로 알려진다.

     

    1980 – “Mr. Magic’s Rap Attack”이라는 프로그램이 WHBI 라디오 방송국에서

    토요일 밤 2시에서 5시 사이에 방송되다.(최초의 랩 방송 프로그램)

     

    1980 – 전부 여성으로 구성된 Sequence 가 차트를 타면서 이후 등장하는 여성 랩퍼들

    (Roxanne Shante (1984), Salt-n-Pepa (1985), and MC Lyte(1987))을 위한 길을 열다.

     

    1981 – Grandmaster Flash의 “Adventures on the Wheels of Steel”은 DJ의 실제 스크래칭 사운드가 들어가는 첫 레코드가 되다.

     

    1981 – Disco Daddy &Captain Rapp의 “Gigolo Rap”은 히트한 첫 west-coast rap 음반이 되다.

     

    1982 – Flash는 “The Message”를 녹음하고, 이것은 처음으로 메시지를 담은 랩이 된다.


    1982 – Afrika Bambaataa와 Soul Sonic Force 는 “Planet Rock”을 녹음하고

    이것은 최초로 techno-funk류의 빅히트곡이 된다.

     

    1983 – Herbie Hancock과 Grandmaster D.ST.는 “Rock it”을 내놓는다.

    이것은 최초의 hip-hop과 jazz 합성물이다.

     

    1983 – Run D.M.C.는 “Sucka MC’s”로, Rap-Rock이 크로스 오버된 음악을 즐기는

    청중들과 함께 old school 시대의 마감을 알리기 시작한다.

     

    1983 – Afrika Bambaataa는 “Looking for the Perfect Beat”를 녹음하며 최초로 디지털 샘플링을 사용하고

    Tommy Boy레코드사의 위치를 hip-hop/dance 레이블로 굳건하게 한다.

     

    1984 – 랩 그룹 UFTO는 “Roxanne”라는 이름의 가상적인 여성을 씹는 “Roxanne, Roxanne”를 녹음한다.

    이에 대항한 노래들이 100 여곡 정도 쏟아져 나온다. 이중에는 Marley Marl의 거실에서

     녹음된 “Roxanne” Shante의 데뷔 곡도 포함된다.

     

    1984 – The Fresh Fest 콘서트 투어에는 Run-D.M.C., Kurtis Blow, Whodini, the FatBoys, Newcleus 등

    이 참여하고 
    처음으로 돈벌이가 되는 힙합 투어로 성공한다. (27일 공연에 3백50만달러 수익)

     

    1984 – LA의 KDAY 는 랩만을 전문으로 방송하는 최초의 라디오 방송국이 되다.

     
    1984 – Rick Rubin과 Russell Simmons가 처음으로 만나 DefJam records를 설립하기에 이른다.

    Beastie Boys, LL Cool J의 급격한 성공에 힘입어 Def Jam은 강력한 레이블로 성장하고

    차츰 CBS records와 음반계약건을 성사시킨다.

     

    1985 – Salt ‘n’ Pepa는 Super Nature의 “The Show Stopper(Is Stupid Fresh)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1985-6 – The Juice Crew의 “The Bridge”와 Boogie Down Production 의 “The Bridge is Over”는

    힙합 역사상 가장 오래 지속된 노래를 통한 보복전의 서막을 시작한다.

    이것은 1993년 에 MC Lyte가 ” The Bridge is Over”‘의 후렴구,

    ”Roxanne Shante is only good for steady fuckin’.”을

    샘플로 사용하면서 전면적으로 재연된다.

     

    1986 – Run-D.M.C는 Aerosmith의 “Walk This Way”를 힙합 버전으로 다시 내어 놓는다.

    이 노래는 팝 차트와 MTV, 대중매체를 동시에 강타한다.

     

    1986 — Boogie Down Production의 “Criminal Minded”는 조금이나마 남아있던 Old-school 랩의 잔재를제거한다.

     

    1987 – DJ Scott LaRock이 South Bronx에서 살해당하나 KRS-One은

    BDP(Boogie Down Production) 군단을 계속 이끌고 나간다.

     

    1988 – Def Jam 설립자인 Russell Simmons와 Rick Rubin이 결별한다.

    Simmons는 컬럼비아 레코드사와 배급계약을 
    맺기로 선택한 반면 Rubin은

    Def American 이라는 새로운 레코드사를 설립한다.

     

    1988 – N.W.A.의 “Straight Outta Compton”이 골드를 획득하며 ‘gangsta rap’의 시초를 알린다.

     FBI는 경찰서장들에게 서한을 보내 “Fuck Tha Police”를 반법률적인 동요를 일으키는 노래의 실례로

     규정하고 전국적으로 싱글을 색출해 내라는 지시를 내린다.

     

    1989 – Public Enemy의 “Fight the Power”는 Spike Lee의 “Do The Right Thing” 사운드트랙에

    삽입되어 가수와 감독 양자의 지명도를 높인다.

     

    1989 – Public Enemy 멤버 Professor Griff의 반유대적인 언급에서 비롯된 논쟁이 언론에서 대서특필된다.

    Griff는 점점 그룹에서 멀어지고 결국 Last Asiatic Disciples라는 새로운 그룹을 결성한다.

     

    1990 – 2 Live Crew의 “As Nasty as they Wanna Be”(외설적 가사로) 인해 달아오른 논쟁은 결국 Florida의

    음반점 소유주와
    그룹의 리더, Luther Campbell의 체포로 이어진다.(그러나 둘 다 재판의 진행도중 방면됨)



    1990-현재 – Jamaica dancehall 계통의 음악은 크게 히트하고 카리브해안과의 연계로 힙합에

    또 다른생기를 불어넣는다.
    수많은 dancehall 아티스트들이 힙합 뮤지션과 합작하거나 솔로 앨범을 낸다.

    이들중 몇몇의 예를 들어보면 Shabba Ranks,Cutty Ranks, Scringer Ranks, Patra,

    Tiger, Daddy Nitro, Daddy Freddy, Nardo Ranks, Snagga Puss, Buju Banton 등이다.

     

    1991 – Public Enemy와 Anthrax는 쓰래쉬 메탈 버전의 “Bring the Noise”을 녹음한다.

    LA경찰에 의한 Rodney King 폭행사건은 전국적으로 인종주의를 재인식시키고,

    이 기치는 많은 랩퍼들에 의해 더욱더 높여진다.

    예를 들어 Chuck-D, Ice Cube, Ice-T, Eric B. Rakim, Sister Souljah, 2PAC 의 아티스트들이 있다.

     

    1991 – KDAY 가 매각대고 랩만으로 진행되던 프로그램 포맷은 폐지된다. west coast 랩계는 비탄에 잠기다.


    1991 – SoundScan의 시점 판매 모니터링 시스템이 폭넓게 사용된다. Ice Cube와 다른 랩그룹의

    레코드판매기록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오래된 락 그룹의 판매고를 앞지른다.

     

    1992 – LA 폭동은 LA지역거주 흑인과 라틴계들을 데릴 게이츠 (LA 경찰 간부, 폭력 진압을 주장하는

    발언으로 많은 물의를 빚어 결국 압력에 의해 사퇴함)의 인종주의로 물든 LA 경찰들과 대치하게 만들었다.

    십여곡의 랩도 이 폭동의 봉기와 그 여파에 대해 반응했다. 이중에는 아이스 큐브의

    “We Had to Tear This Motherfucker Up
    (그 씹*끼를 찢어 죽였어야 했어),”

    Da Lench Mob의 “Guerillasin tha Mist(안개속의 게릴라)”

    Tiger &Q-Tip’s “Who Planned It?,”등 다수가 있다.

     

    1992 – 경찰조직이 Ice-T의 노래 “Cop Killer” 를 공격 했을 때, 논쟁은 재발한다.

    Time-Warner (Ice-T의 레이블)는 처음에 그 노래를 옹호했지만, 후에 Ice-T는 그 노래를 앨범에서 빼게 된다.

     Time Warner 는 그 후 소송을 두려워해 몇 몇 발매예정음반의 발매를 취소한다.

     

    1992 - 제시 잭슨 목사의 전국 무지개 연합에서 Sister Souljah가 했던 발언은 빌 클린턴을 격앙시켜

    그녀의 위상을 공격하게 만든다.
    결국은 또 한바탕의 과장된 언론전을 야기한다.


    1993 – Dr. Dre의 “The Chronic”이 2백만장 판매를 돌파하며 갱스터 랩퍼들의 행진을 시작한다.

     

    서울종합예술학교 무용예술학부 배정인 교수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