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알고 들으면 더 재미있는 뮤지션들의 이름 (출처 리드머)
    힙합 아카이브/힙합 2010. 11. 30. 23:13


    알고 들으면 더 재미있는 뮤지션들의 이름 1부 
    글. 예동현 / 업데이트. 2008-08-05

    힙합 뮤지션의 랩 네임을 가만히 살펴보면 한 가지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바로 유명인사의 이름을 빌려 자신의 랩 네임으로 삼은 뮤지션이 많다는 것이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뮤지션들이 빌려온 유명인사의 이름 가운데는 유난히 악명 높은 인물이 많다. 마약상과 갱단, 영화 캐릭터와 마피아 보스에서 대학살을 저지른 전범까지. 혹은 악마나 만화 캐릭터들에서 빌려오기도 한다. 악명 높은 갱스터 랩 뮤지션들이 사용하는 본래 이름의 주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자.

    Capone, Young Capone - Al Capone
    CNN의 카폰과 저메인 듀프리(Jermain Dupri)의 소 소 데프(So So Def)의 신예 영 카포네. 이들의 랩 네임은 금주령 시대의 포악한 무법자, 알 카포네의 이름에서 따왔다. 알 카포네는 금주령 시대에 주류밀수로 엄청난 돈을 벌었으며,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극악무도한 폭력으로 악명 높았던 시카고 마피아의 보스였다. 하지만, 수많은 폭력, 살인 사건의 배후로 지목되었음에도 정부에서 그를 체포할 당시의 죄목은 고작 탈세혐의였다.

    Nitty, Ty Nitti - Frank Nitti
    알 카포네의 부하이자 그가 가장 신임하는 헨치멘(Henchmen, 마피아 조직의 해결사)이었던 프랭크 니티는 알 카포네의 악독한 음모를 직접 실행했던 장본인이었다. 수많은 살인과 폭력 사건에 연루되었으며, 잔인하고 교활한 성품으로 악명을 떨쳤다. 알 카포네가 수감된 이후에는 스스로 시카고 아웃핏(시카고 마피아 연합)의 4대 보스에 올랐으나 1943년 권총으로 자살했다.

    N.O.R.E. - Manuel Noriega
    노리에가는 탈냉전 당시 미국의 협잡, 마약정치의 대표적 사례로 손꼽히는 파나마 침공 당시에 활동했던 파나마의 장군이었다. 그는 CIA와 합작해 기존 정권을 뒤엎는데 일조했으며, 스스로 독재자에 오른 이후에는 미국의 앞잡이 노릇을 하는 대가로 미 정부로부터 뇌물을 받았고 동시에 전 세계적인 마약 밀매로 엄청난 재산을 쌓았다. 하지만, 이후 미국 특수부대에게 체포되어 미국으로 압송당해 재판받았다.

    Rick Ross, Freeway - Ricky Ross
    릭 로스는 전설적인 마약 중개인 릭키 로스의 이름을 그대로 빌려왔다. 프리웨이는 릭키의 별명으로 알려졌다. 80년대 초반 LA를 중심으로 엄청난 마약밀매 제국을 건설한 릭키 로스는 CIA와도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었으며, 종신형을 선도 받고 수감 중이다. 현재는 감옥에 있는 릭키 로스의 이름을 교도관 출신으로 밝혀진 릭 로스가 사용하게 된 것은 상당히 아이러니한 일이다.

    Outlawz - Idi Amin, Sadaam Hussein, Napoleone di Buonaparte, Benito Mussolini, 
    Fidel Castro, Muammar al-Gaddafi
    투팍의 그룹인 아웃로즈는 멤버들의 이름들이 모두 악명 높은 독재자와 전범(참 절묘한 그룹명이 아닐 수 없다)들이다. 영화 [라스트 킹]에서도 다룬 바 있는 우간다의 독재자 이디 아민은 인간 백정으로 널리 알려진 전범이며 나폴레옹은 일반적으로 영웅으로 묘사되기도 하지만 일부는 전 유럽을 전쟁으로 몰고 간 히틀러 이전의 대학살자로 묘사하기도 한다. 얼마 전 체포되어 독재 정권을 마감한 이라크의 후세인이나 쿠바의 피델 카스트로, 2차 대전 당시 이탈리아 파시즘의 우두머리였던 무솔리니 역시 국제적으로 명성 높은(?) 독재자들이다.  

    Twin Gambino of Infamous Mobb - Carlo Gambino
    IM3의 간판멤버인 트윈 갬비노의 캐릭터는 전설적인 마피아 보스 카를로 갬비노의 이름이다. 영화 [대부]에 등장하는 돈 콜리오네의 캐릭터 형성에 여러 가지 힌트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 갬비노는 74세로 늙어 죽을 때까지 평생을 범죄인으로 살면서 단 하룻밤도 철창 안에서 보낸 적이 없다는 ‘보스 중의 보스’였다.

    Butch Cassidy - Butch Cassidy
    웨스트 코스트의 갱스터 보컬리스트 부치 캐시디의 모델은 바로 영화 [내일을 향해 쏴라]로 유명한 부치 캐시디이다. 1800년대 중반 미국의 유명한 열차, 은행 강도였던 로버트 L. 파커의 별명이 바로 부치 캐시디인데 그의 파트너였던 선댄스 키드를 포함해 영화에 등장했던 대부분의 인물과 사건들은 실화이다.

    Sam Scarfo - Nicky Scarfo
    뉴저지 출신의 샘 스카포는 제이지가 데프 잼의 사장으로 부임한 첫날 레이블과 계약한 신인으로 현재 이지 엘피(EZ Elpee), 프레드 렉(Fred Wreck), 릭 락(Rick Rock) 등과 함께 데뷔 앨범을 작업 중이다. 그의 랩 네임의 모델이 된 닉키 스카포는 브룩클린 출신으로 후에 필라델피아 마피아 보스로 성장한 거물이다. 스카포 크라임 패밀리를 이끌던 그는 필라델피아 버전의 존 가티로 불리기도 한다.

    Daz Dillinger - John Dillinger
    대즈 딜린져에서 딜린져는 역시 전설적인 은행 강도 존 딜린져에서 따온 것이다. 그는 여러 차례 은행 강도와 더불어 2번의 탈옥으로 알려졌는데 특히, 나무를 총 모양으로 깎아서 검게 칠한 후에 간수들을 위협해 탈옥한 일화는 너무나도 유명하다. 딜린져는 위험한 범죄자로 묘사되기도 하지만 일부에서는 현대판 로빈 훗으로 그를 미화하기도 했다.  
     
    기사작성 / RHYTHMER.NET 예동현 
    - Copyrights ⓒ 리드머(www.rhythmer.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