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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운드 시스템
    힙합 아카이브/힙합 2017. 1. 23. 17:37

    원문: http://esca.pe.kr/wiki/사운드_시스템



    야외 공연을 위한 이동식 공연 장비와 디제이 혹은 아티스트, 엔지니어 등의 음악을 선택하고 공연을 진행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 1950년 자메이카에서 이동식 장비를 이용해 스카, 덥, 레게, 락스테디, 댄스홀등의 바이닐 레코드를 플레이하던 것에서 유래하였으며 거리 공연을 위해 커다란 이동식 스피커와 발전기 그것을 운반시킬 차량 장비, 그리고 파티를 진행할 멤버 등으로 구성된다. 1970년 영국으로 건너가 영국 음악문화의 기반이 되기도 했다.


    사운드 시스템은 일반적인 파티와는 다른 의미의 단어를 많이 쓰는데, 사운드 시스템에서 디제이(Deejay)는 파티를 진행하고 멘트와 랩을 담당하는, 힙합 장르의 MC와 비슷한 역할을 담당한다. 일반적인 의미의 DJ는 셀렉타라고 부르며 곡 위에 일반적인 멘트나 랩을 하는 형식은 토스팅이라고 한다. 이에 대해서는 계간 뿌리자에서 정리한 다음 자료를 참고할 것. [#]

    역사[편집]


    사운드 시스템은 1950년대 자메이카의 빈민가 거리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디제이는 트럭에 거대한 스피커와 발진기, 그리고 턴테이블 등의 이동식 장비를 실어나르며 거리에서 즉석 파티를 시연하였다. 초기 디제이들은 미국의 리듬 앤 블루스 음악을 주로 틀었으나 시간이 지나고 자메이카의 민속 음악이 흥행함에 따라 사운드 시스템의 주 음악도 자메이카 지방의 음악으로 바뀌게 된다. 영문 위키피디아에서는 사운드시스템을 불안정한 지역경제에서 돈을 벌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었을 것이라 설명한다. 디제이들은 파티 입장료와 술, 음식을 팔아 돈을 벌었으며 수많은 사람이 이 파티에 참석하였다.


    1950년대 중반 이후 사운드 시스템은 어떠한 파티보다도 흥행하고 있었다. Hedley Jones는 "House[s] of Joy"라는 이름의 거의 옷장만한 크기의 스피커를 제작하였으며, Count Matchuki와 같은 자메이카 슈퍼스타들이 등장한 것도 이 때이다. 사운드 시스템은 점점 크고 시끄러워졌으며, 여러 사운드 시스템 팀간의 경쟁도 치열해지며 Clement 'Coxsone' Dodd와 Duke Reid 같은 인물도 등장하게 되었다. 이 둘의 경쟁으로 인해 사운드 시스템은 호황을 이뤘으며 스카와 같은 새로운 음악 형식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 둘은 사운드 시스템을 위한 덥플레이트 제작에 경쟁에 열을 올리게 되며 결과적으로는 Coxsone Dodd의 Studio One, Duke Reid의 Treasure Isle과 같은 레이블을 설립하게 된다.


    사운드 시스템은 1960, 1970년대에 계속해서 인기를 누려가는 와중에 정치적으로 변해갔다. 많은 사운드 시스템이 중립을 유지하려 애썼지만 그 중 일부는 자메이카의 PNP, JLP와 같은 정당의 라벨을 지지하기 위해 활동하였다. 자메이카의 1958-1962년 독립으로 인한 문화와 경제 현상으로 인해 사운드시스템은 좋든 싫든 그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게 되었다.


    1960년과 1970년 사이 영국은 자메이카의 대량 이민으로 인해 사운드 시스템 문화를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었고, Jah Shaka, Channel One, Aba Shanti-I, Jah Observer, Iration Steppas, Fatman International, Saxon Studio International 같은 사운드 시스템이 등장하게 된다. 같은 시기 미국 뉴욕 Bronx에서는 Downbeat the Ruler란 이름의 사운드 시스템이 등장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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