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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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밴드 허클베리핀 이기용이 만난 엠씨메타힙합 아카이브/랩 창작가들 2018. 4. 11. 21:42
원문: http://v.media.daum.net/v/20180408113426923 뛰어난 래퍼는 탁월한 시인 2018.04.08. 이기용 한국 힙합신의 뿌리이자 주춧돌인 힙합 듀오 가리온은 한국어로만 쓴 묵직하고 시적인 가사로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가리온을 이끄는 엠씨 메타를 만났다. 2012년 여름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는 화성에 있는 로봇 큐리오시티를 통해 지구의 음악을 우주로 전송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그날 우주에 울려 퍼진 음악은 바로 힙합 뮤지션 윌 아이 엠의 ‘리치 포 더 스타스(Reach for the stars)’였다. 사실 힙합은 대중음악 장르 중에서 비교적 최근에 태어났지만 이제 랩과 힙합을 모르면 21세기 대중음악과 대중문화를 이해한다고 말하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국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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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고등래퍼 호평기사에 대한 비평 (글 김봉현)힙합 아카이브/한국힙합 랩 2018. 4. 11. 16:59
원문: https://goo.gl/AB1o2Z 2018.4.10 일단 기사를 읽어보면 이 기자는 와 는 잘 보고 있는지 몰라도 힙합음악은 정말 안 듣는 것 같다. 그래서 ‘식상한 힙합 신’이라는 표현은 부실하고 오만해 보이고, 기자의 말과 달리 ‘증오가 없는 힙합’은 널리고 널렸다. 미국 뿐 아니라 한국에도 많다. 당신이 찾아본다면. 하지만 뭐, 힙합 팬이나 마니아도 아닐 테니 이건 그냥 넘어가자. 김하온, 이병재를 좋아하고 높게 평가하는 건 자유다. 그리고 나 역시 어느 정도 공감한다. 하지만 이들을 높이는 과정에서 '힙합'을 게으르고 틀리게 깎아내리는 건 별개의 문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한국 언론은 힙합에 관해서는 대부분 이런 식이다. 힙합이라는 음악/문화/새로운 태도와 사고방식에 대한 최소한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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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 힙합 씬 내의 세대 간 갈등에 관하여 (글 토마스)힙합 아카이브/랩 2018. 4. 9. 23:31
원문: http://board.rhythmer.net/src/go.php?n=18198&m=view&s=news Nas, 힙합 씬 내의 세대 간 갈등에 관하여...토마스 작성 | 2018-04-03 최근 미국힙합 씬의 주요 쟁점 중 하나는 세대 간의 갈등이다. 신예 랩스타 일부가 '90년대를 풍미한 베테랑 랩퍼들에 관해 무례한 발언을 하거나 힙합의 역사를 대수롭지 않게 언급한 것이 배경이다. 문제의 발언을 한 건 대부분 '멈블 랩(Mumble Rap)'으로 분류되는 이들이었다. 특히, 그들이 비하한 래퍼 중 힙합의 아이콘 투팍(2Pac)이 껴 있어서 대중은 물론, 아티스트들 사이에서도 적잖은 논란이 되는 중이다. 이를 바라보는 또 다른 힙합의 아이콘, 나스(Nas)의 심경은 어떨까? 그는 디제이 이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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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인여성 네트워크 '쏘울시스터즈' (글 하리타)인종주의 2018. 4. 9. 23:05
원문: http://ildaro.com/sub_read.html?uid=8164 다문화를 ‘소비’할뿐 인종주의는 깨지 않잖아요흑인여성 네트워크 시에나 데이비스 인터뷰(상) [하리타의 월경越境 만남] 독일에 거주하며 기록 활동을 하고 있는 하리타님이 젠더와 섹슈얼리티, 출신 국가와 인종, 종교와 계층 등 사회의 ‘경계’를 넘고 해체하는 여성들과 만나 묻고 답한 인터뷰를 연재합니다. ‘비욘세 나잇’에 퀴어클럽이 흑인여성 입장을 거부해? 베를린에서 노이퀄른 지구에는 슈부츠(SchwuZ)라는 크고 유명한 게이클럽이 있다. 1977년 설립된 동명의 인권운동센터를 전신으로 하는 이 공간은 베를린 퀴어 커뮤니티의 활기와 자본력을 대표한다. 운영 규정이나 직원 교육을 통해 젠더 및 인종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에 반대한다..